一山大橋 / Ilsandaegyo(Way Bridge)
1. 개요[편집]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다리이다.
2. 상세[편집]
경기도 북서부 지역의 미흡한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3년 8월 착공되어 2008년 1월에 개통되었다. 이전까지는 김포대교가 있었으나, 일산신도시나 파주시에서 김포시로 이동하기에는 매우 우회하는 경로였다. 다리 북쪽으로는 이산포IC에서 자유로와 교차하며, 대화역-구일산-식사동을 거쳐 고양시청까지 직진할 수 있다. 남쪽으로는 걸포IC에서 김포 우회도로, 나진IC에서 국도 48호선과 연결된다. 김포 방면의 경우 나진교차로에서 98번 국가지원지방도를 통해 인천방면으로 진출하는 것이 계획되었으나 한동안 지연이 되었고, 개통된 지 6년이 넘게 지난 2014년 3월 19일에 나진교차로~인천시계(검단)만 가까스로 개통되었다. 하지만 시 경계에 있는 논길급 도로에 가까스로 붙여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도로에 진입하기까지 병목현상이 심하다. 검단신도시 2지구 계획이 엎어지면서 인천구간의 건설은 언제 할지 모르는 상태. #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장식을 일체 배제하는 등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되었다.
특이하게도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니다. 다리 양쪽에 인도가 존재하기 때문에(한쪽 인도는 안전 및 안보를 위해 폐쇄됨) 보행자나 자전거 통행자들도 이용 가능하다(단, 김포->일산은 우리병원 근처에서 샛길로 진입해야 하고 일산->김포는 대화동에서 군검문소로 가다 보면 진입하는 샛길이 나온다). 단, 인도가 아닌 차도를 이용할 경우 오토바이와 마찬가지로 우측 샛길을 이용하여 요금소를 통과해야 하는데, 내려서 끌고 가야 하는 다른 요금소와는 달리 자전거를 타고 요금소를 통과해도 된다. 자전거 운행자들도 35km/h 이상의 고속으로 쏘다니고 싶다면 저속 운전자 & 미성년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차도로 이동하고, 저속 운행할 경우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인도 쪽으로 이동하자.
김포쪽 입구에 하수처리장이 있다. 김포소방서 인근부터 시작해서 일산대교 진입하는 곳까지 악취가 심하므로, 주변을 통행할 때는 차문을 닫는 것이 좋다. 낮보다는 밤에 악취가 심하고, 주변 지역 아파트까지 피해를 받고 있다.
2021년 현재 기준으로 한강의 교량 중 가장 하류에 위치해 있다.[1]
한동안 제한속도 80km/h에 단속 카메라도 없었으나, 2017년 즈음에 시속 60km/h로 하향하였고 2020년 하반기에 일산방향에 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2]
3. 민자도로[편집]
일산대교는 민자로 건설되었으며, 경기도에서 교량 건설로는 처음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었다. 2014년 현재 승용차 통행료 1,200원.[기타] 하이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사무실은 김포방면으로 가장 바깥 쪽 톨게이트를 통과한 직후 오른쪽으로 빠지면 있고, 미납요금 납부와 카드 충전을 할 수 있다.
한강 다리 중에서는 원효대교에 이어 2번째 유료 다리이기도 하다.(고속도로 다리 제외) #
일산대교는 짧은 구간에 비해 지나치게 통행료가 비싸다는 비난을 받아왔으며 고양시, 김포시, 파주시 등지의 경기서북부 주민들의 반발을 사왔다.# 교통학회 토론회에서 유료도로법에 따르면 인근에 통행할 다른 도로가 있을 때 유료도로 요건이 되는데, 일산대교는 가장 가까운 김포대교와 8㎞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유로도로법에 어긋난다는 아주대 유정훈 교수의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민자사업 주요 출자자인 국민연금공단이 일산대교 측에 대출준 금액은 1832억원이지만, 후순위 대출금 361억원에 6~20%의 높은 이자율이 적용되었으며, 2017년 10월 기준 1226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연금공단이 국민이 이용하는 도로에 고금리 장사를 하면서 부담을 지운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금까지 일산대교측의 운영실적
2009년 매출액 90억원/ 순이익 (-)133억
2010년 매출액 167억원/ 순이익 (-)86억원
2011년 매출액 179억원/ 순이익 (-)80억원
2012년 매출액 167억원/ 순이익 (-)96억원
2013년 매출액 209억원/ 순이익 (-)61억원
2014년 매출액 217억원/ 순이익 (-)54억원
2015년 매출액 229억원/ 순이익 (-)46억원
2016년 매출액 278억원/ 순이익 (-)1억원
2017년 매출액 286억원/ 순이익 (+)11억원
2018년 매출액 297억원/ 순이익 (+)40억원
2019년 매출액 297억원/ 순이익 (+)42억원
2020년 매출액 294억원/ 순이익 (+)43억원
아직도 누적 적자운영 중이다.
이 추세대로라면 10년 이상 지금과 같은 이익을 유지해야 겨우 적자를 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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