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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대교(大橋)들

한남대교(漢南大橋) #5

by 까망잉크 2009. 2. 18.

 

한남대교(漢南大橋)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신사동을 잇는 다리. 길이 915m, 너비 27m이다.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에의 진입기능을 가진 교량으로서, 경부고속도로 계획과 더불어 착공된 한강상의 네번 째 교량이다.경부고속도로가 1970년 7월 7일 서울에서 부산까지 개통됨으로써 한남대교와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 전지역의 일일생활권시대로의 개막과, 서울의 강남지역에 대규모 신서울시가지 개발시대를 열게 한 교량이다.

건설 당시에는 제3한강교라 불렸으나 1985년 한강종합개발공사를 하면서, 한강상의 교량명을 정리할 때 이 다리도 한남대교로 바뀌었다.

상부구조는 3경간 연속 강판형교이고, 하부는 구주식(軀柱式) 철근콘크리트 교각으로서 27개의 교각을 가지고 있고, 교각기초는 26기의 우물통기초와 1기의 확대기초로 되어 있으며, 교대는 중력식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파일기초 1기와 직접확대기초 1기로 구분하여 시공된 교량이다.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등의 이용차량 증가와 대형화로 기존의 한남대교로는 교통처리가 어려워 1996년 12년 31일 확장 및 성능개선 공사를 착공하여 기존다리 하류측에 폭 25.5m, 연장 916m의 확장다리와 올림픽대로의 I.C개선공사 및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김포방향)를 연결하는 직결고가도로를 건설중에 있다.

확장다리가 완료되면 차량을 우회 통과시키고 기존다리를 보수보강하여 12차로의 쌍둥이 다리가 건설되며, 이로부터 경부고속도로나 강남대로에서 지체없이 도심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며 경부고속도로 상행선과 올림픽대로를 직접연결하는 고가도로의 완공으로 한남대교 남측의 혼잡을 방지할 뿐 아니라, 고속화 도로의 기능을 향상 할 것이다.

또한, 남단 I.C의 개선으로 차량의 교차간섭을 방지하여 올림픽대로 교통소통이 원활해지고, 북단 Ramp의 신설로 내부순환도로와 연결되어 내부순환로에서 경부고속도로와 강남대로로의 연결에 편리해 질 것이다.

 

출처:엠파스백과,서울시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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