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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대교(大橋)들

동호대교(東湖大橋)#15

by 까망잉크 2009. 3. 31.

 

동호대교(東湖大橋)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31.4m(도로 4차선 및 전철복선), 길이 1,220m의 3경간 연속트러스 교량으로 1985년에 준공되었다.

건설 초기에는 닐슨아치교(nielsen arch橋)로 민자에 의해 건설하려다 연속트러스교로 변경되어 설계된 교량으로서,.건설 당시에는 금호대교(金湖大橋)라고 이름을 붙였으나 1984년 11월 다리 북단의 옥수동 한강변 지역의 옛 지명인 동호(東湖; 도성의 동쪽에 있는 물가)를 따서 동호대교로 이름이 바뀌어 오늘에 이른다.

이 다리는 직선적인 와렌트러스(warren truss)에, 완만하게 휘어진 주구(主構)트러스를 사용한 곡선트러스로 되어 있으며 동작대교 및 잠실철교와 마찬가지로 병용교량으로서 전차가 주행하는 부분이 트러스교이고 그 좌우에는 도로교로 구성되어 있다.

연속교에서 생기는 이음부의 큰 응력(應力)에 대비하여 주구의 높이를 높임으로써 단면을 증가할 필요가 없고 직선트러스에 비하여 다리의 조화미가 뛰어나고 도로교와도 잘 어울린다.

상부구조에 있어서 하로판형교(下路板桁橋)는 40m의 단순보로 되었고 하부구조는 미관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독립 T형으로 설계, 시공되었으며,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22기와 직접기초 4기로 축조되었다. 또, 강남북 전철과의 접속도 고려되어 다리의 전체적인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하였다.

1994년 10월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전문가의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1995년 3월 15일부터 1996년 9월 30일까지 안전에 우려되는 부분을 긴급보수하였다. 또한 추가 점검 결과에 따라 다리의 수명 연장이나 기능향상을 위하여 1997년 9월 5일부터 1998년 6월 30일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하여 이용 시민의 안전에 이상이 없을 뿐 아니라 다리 기능도 원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1996년 10월부터 1997년 6월까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따라 시설안전기술공단에서 정밀안전 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수공사 실시설계를 1997년 12월부터 1998년 7월까지 실시하여 보수공사를 1998년 12월 28일 착공하여 2001년 3월에 준공을 목표로 시공하고 있다.

이 다리의 한강 상류쪽 1.3㎞에는 4차선 폭원의 성수대교가, 3.3㎞ 지점에는 6차선 영동대교가 가설되어 있고, 하류쪽 1.2㎞ 지점에 6차선 한남대교가 있어서 강변 강북로와 강남 올림픽대로에서 서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다리로는 강남지역의 개발에 따른 교통량 부하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고, 특히 경부고속도로와 영동 등지에서 생기는 교통량이 도심으로 직통할 수 없는 시점에서 이 다리의 구실은 중추적인 것이 된다.

정치·경제·문화 등 전국의 중추적 관리 기능이 서울에 집중되고, 또한 거기에 따른 인구팽창 및 교통량의 급증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에서, 교통량 수용 및 인구 수용 정책에 맞추어 이 다리는 철도 교외선의 벽제역을 시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강남구 양재동을 종점으로 하는 금호대로의 한 부분으로서 효과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출처:네이트,야후,다음,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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