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교(西江大橋)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정동에서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
1980년 6월에 착공하여 1983년말 22기의 교각 중 17기만을 건설한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되었으나,
1992년 12월에 공사를 재개하여 1999년 완공되었다.
교량의 형식은 당초 교량이 통과하는 지점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PC(prestressed concrete) 사장교로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한강종합개발사업에 따른 하상의 변동 등으로 교량의 형식을 아치교로 변경했다.
교량 총연장 1,320m, 교량폭 총 29m로 왕복 6차선이다. 교량이 철새 도래지인 밤섬을 가로지르는 문제로 논란이 되었으나 밤섬의
자연보호를 위해 교량상부를 콘크리트 박스, 아치교, 스틸박스로 구성했으며 교량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으로 가설하는
한편 아치 부분이 경사지도록 설계해 조형미가 뛰어나다. 경인고속도로와 신촌 로터리의 교통축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로서
마포대교와 양화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강북 지역은 창전로와 이어지고 우회로를 통해 자유로와 연결되며 남쪽은 일주도로와 이어진다.
출처:다음, 야후,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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