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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대교(大橋)들

신행주대교 (新幸州大橋) #23

by 까망잉크 2009. 6. 10.

 

 

 신행주대교 (新幸州大橋)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을 잇는 다리.

옛 행주대교
너비 10m, 길이 1400m. 국도 제39호선 행주대로 상에 있다. 1975년 7월 착공되어 1978년 7월 준공되었다.
이 다리가 준공됨으로써 김포지역과 의정부·문산 방면을 오가는 차량이 서울 도심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다리 너비가 10m의 왕복 2차로로 좁은데다 나날이 늘어나는 교통량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게 되자 다리 하류쪽에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였다.
신행주대교와 제2신행주대교
너비 14.5m, 길이 1460m. 국도 제39호선 행주대로 상에 있다. 1987년 12월 착공되어 1995년 5월 준공되었다.
하행선(고양→서울) 전용 편도 3차로로 지어진 다리인 신행주대교는 처음 계획은 1987년 12월 착공, 1992년 준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공 도중에 여러 차례 설계가 바뀌었고, 1992년 7월에는 주탑 1개가 부러지고 상판 800m와 교각이 내려앉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이 일대 교통이 마비되는 등 큰 손실을 입었으며, 1995년 5월에야 준공되었다. 1997년 5월에는 한강다리로는 처음으로 미관을 중시한 조명시설이 설치되었다.

그 뒤 교통량이 꾸준히 늘면서 기존 두 다리만으로 늘어나는 교통량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게 되자 상행선(서울→고양) 전용 편도 3차로의 제2신행주대교(너비 14.5m, 길이 1460m)가 1996년 착공되어 2000년 12월 준공되었다. 이들 신행주대교의 개통 직후 승용차 전용다리로 활용되던 옛 행주대교는 폐쇄되었다.

 

    

 

 

출처:야후,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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