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 대교( 巨加 大橋 )와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대 한민국(大 韓民國)은,
<기원후, 2,004 년 12 월 10 일 >부터 시작하여
<기원후 2,010 년 12 월 14 일>을 완공 목표로 하는
총 길이 <팔점 이 키로 ( 8.2 km ) >,
부산 광역시 ( 釜山 廣域市 ),
< 강서구 천성동 >의 < 가덕도(加德島)>에서
경남 거제시 (慶南 巨濟市 ),
< 장목면 유호리 >로 연결된
두 개 ( 2 個 )의
<사장교 삼점 오 키로( 斜張橋 3.5 km - 양쪽에 높이 세운 버팀 기둥에서
비스듬히 드리운 쇠줄로
다리 위의 도리를 지탱하게 된 다리를 일컫는다.
물의 흐름이 빠르고 수심이 깊은 곳에 놓는다 )>와,
<육상 터널 일 키로(陸上 tunnel 1 km )>,
그리고, <해저 침매 터널 삼점 칠 키로(海底 沈埋 tunnel 3. 7 km
바닷물 밑에 터널을 만드는 공법의 하나로,
육상에서 먼저 <철근 콩크리트>와 <강철>을 써서
<통관>을 만들어 <가벽(假壁)>을 막고
바닷물밑에 파 놓은 <기초>에다
차례로 올려 놓아서 연결한 다음에
바닷물을 퍼내어서 완공하는 터널 공법이다 )>를,
<기원후 2,010 년 10 월 13 일 >에,
<해저 침매 터널 삼점 칠 키로(海底 沈埋 tunnel 3. 7 km )>를
착저(着底)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로서,
< 대 한민국>의 < 해저 터널 공법 >은 선진국<이분야>덴미크를 뛰어넘어
< 세계 제일 >을 자랑하게 됐다.
따라서,
< 거가 대교( 巨加 大橋 ) >의 < 광역 도로망 >은
<일백 사십 키로 ( 140 km )> 거리의
< 3 시간 30 분 >을 우회하던 도로를
<육십 키로 ( 60 km )> 거리의
< 40 분 대>로 < 휘발유 >와 < 경유 >를 아끼게 되면서
< 시간 >을 벌어서 쓰게 되었다.
<해저 침매 터널 삼점 칠 키로(海底 沈埋 tunnel 3. 7 km )>를
통행하는 요금은
< 일만 이천원 (12,000 원 )>을 예상하며
너비는 < 왕복 4 차선 >으로 < 이십 육점 오 미터( 26.5 m )>나 된다.
길이는 <일백 팔십 미터 ( 180 m )>,
높이는 <구점 칠오 미터 ( 9.75 m )>,
무게는 < 4 만 5 천 톤 ( t ) > 규모의 구조물 함체
< 열 여덟 개 ( 18 개 )>가 사용된
세계 최장의 해저 침매 터널이며
< 대우 건설 >이 시공했다.
총 공사비 < 1 조 9, 000 억원 ( V A T 포함 )>,
브이 에이 티가 뭔지는 모르지만
부산의 < 가덕도 >와 < 중죽도 >, < 대죽도 > 사이의
<삼점 칠 키로 ( 3. 7 km )> 구간이
< 대 한민국 전문 기술>이 선을 보인
세계 최초의
< 내해( 內海 )>가 아닌
파도,
바람,
조류가 극심한 < 외해( 外海 ) >에서 시공된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닷물 수심 48 m >의 < 연약 지반 >에서
만들어낸 < 대 한민국 > 그 자체의
< 해저 침매 터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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