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이야기

시계꽃

by 까망잉크 2013. 7. 15.

.

 

시계꽃

풀·관목·교목·덩굴식물로 이루어진 5과(科)가 있으며 주로 따뜻한 지방에서 자란다. 이 목에서 가장 큰 속(屬)은 시계꽃속(Passiflora)으로 400여 종(種)이 있으며 화려하고 독특한 꽃으로 주목을 끈다.

꽃은 암꽃이나 수꽃만 피거나 또는 양성화이고 방사상칭이며 3~5장의 꽃받침잎, 꽃잎, 수술이 있다. 씨방은 상위(上位)로 하나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꽃을 이루는 다른 부위보다 위쪽에 있으며, 3~5개의 심피로 이루어졌다. 씨방벽 안쪽에 수많은 밑씨가 붙어 있다. 거의 모든 종들이 다육질의 종의(種衣)로 덮인 씨를 갖는다. 또한 대부분의 식물에는 꽃 가운데에 기둥처럼 생긴 암술자루 또는 수술자루를 지니는 꽃이 있는데, 이는 이 목의 또다른 특징으로 이 자루에 암·수꽃의 생식부위가 달린다. 시계꽃과에는 꽃에 덩굴손 같은 덧꽃부리(corona)가 돌려난다. 열매는 삭과(蒴果)나 장과(漿果)이다.

시계꽃속의 많은 종의 열매가 식용인데 이들로는 대장실과물시계꽃(P. quadrangularis), 파시플로라 말리포르미스(P. maliformis), 파시플로라 라우리폴리아(P. laurifolia), 과물시계꽃(P. edulis) 등이 있다. 파파야(Carica papaya)는 이 목의 또다른 중요한 식물로 카리카과(Caricaceae)에 속하는 둥근 기둥처럼 생긴 교목이다. 잎은 크고 야자나무처럼 가지 끝에 다발로 달리며 열대지방에서는 주로 이 나무에서 파파야 열매를 얻고 있다. 시계꽃속과 카리카속(Carica)만이 약간 재배되고 있다.

꽃말-성스러운 사랑

참조;브리태니카 

 

 

                                                                      

'식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천상에서나 볼 수 있는 꽃  (0) 2014.01.22
[스크랩] 보기 드문 소 나무 꽃  (0) 2013.07.31
원추리꽃  (0) 2013.07.11
부용 [芙蓉]  (0) 2013.07.03
목단꽃 (함박꽃 )   (0) 2013.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