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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로하고 반전(反戰)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평화의 빛’ 캠페인이 진행됐다.
서울시는 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우크라이나 국기를 상징하는 노란색과 파란색으로 구성된 미디어파사드 쇼를 선보였다. 이날 ‘평화의 빛’ 캠페인을 보기 위해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한국에 체류 중인 우크라이나 여성들도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시는 지난 28일부터 서울시청 본관에 캠페인을 진행했고 세빛섬,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남산 서울타워 등에서도 우크라이나를 상징하는 조명을 표출했다. 서울시는 향후 민간 운영 시설과도 긴밀하게 협조해 3월 중에는 ‘평화의 빛’을 서울 도심 전체로 확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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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뿐만 아니라 부산시도 운동에 동참했다. 1일 오후 부산 광안리 해변에서는 드론 1000대로 우크라이나를 우크라이나 국기를 만들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당초 이번 드론쇼는 삼일절을 맞아 드론이 대형 태극기를 만드는 형식으로 준비돼 있었는데 공연 초반에 우크라이나 국기를 삽입했다. 드론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많은 관람객이 모일 것이 우려돼 일정이 사전에 공개되지 않은 채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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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대전에서는 28일 한화 갤러리아타임월드가 백화점 외관에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담아 우크라이나 국기색으로 물든 불빛을 선보였다. 갤러리아 백화점 측은 “갤러리아타임월드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은 외관 미디어 아트를 활용, 우크라이나 불빛을 매일 저녁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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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가 지난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뉴욕, 런던, 로마 등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이 각 랜드마크에 우크라이나의 국기를 이루는 파란색과 노란색 조명을 비추는 캠페인을 벌이자 국내 주요 도시도 동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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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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