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이렇습니다] Q: 축구팀 주장은 어떤 선수가 맡고 어떤 권한이 있나요?
진중언 기자 jinmir@chosun.com
Q: 축구팀 주장은 어떤 선수가 맡고 어떤 권한이 있나요?
박주영이 10일 터키전에서 박지성을 대신해 축구 대표팀 주장이 됐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축구에서 주장은 어떤 선수가 맡으며, 주장의 임무와 권한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서울 관악구 독자
A: 고참 선수에서 최근엔 나이와 상관없이 카리스마 있는 선수가 주장 맡아
선수명단 제출할 때 C(캡틴)표기… 심판에 항의할 공식적인 권한은 없어
조광래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선수들을 하나의 팀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며 "팀 통솔은 물론 경기 중 감독이 추구하는 전술적 변화에 대처하는 역할까지 주문하겠다"고 박주영(26)을 선택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조 감독의 이 말 속에 축구팀 주장 자격과 역할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선수와 코칭스태프 사이를 연결하는 '소통 창구'가 되는 것도 주장의 중요한 임무입니다. 남아공월드컵 때 허정무 감독은 주장 박지성을 통해 팀에 훈련 스케줄을 전달하고, 선수들의 요구 사항이나 고민을 전해 들었습니다.
현대 축구에서 '전설적인 주장'으로 꼽히는 선수는 프란츠 베켄바워(독일)입니다. 그는 주장으로서 탁월한 리더십과 경기력을 앞세워 포지션에 상관없이 그라운드를 누비는 '리베로'라는 새 포지션을 만들어냈습니다. 대표팀 주장으로 '야전 사령관' 역할을 맡은 베켄바워는 1974년 월드컵에서 우승했고,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에서도 주장 완장을 차고 유럽선수권 3연패(1974~76년)를 달성했습니다. 2002년 월드컵 한국 대표팀 주장으로 강력한 카리스마를 뽐냈던 홍명보도 '영원한 리베로'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최근엔 나이와 상관없이 실력이나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선수들이 주장을 맡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장이라고 '대단한 특권'을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경기 시작 전 팀 진영을 선택하는 동전 던지기, 상대 주장과 페넌트 교환, VIP에게 팀 동료를 소개하는 정도가 그라운드에서의 공식적인 역할입니다. 주장은 팔에 완장을 두르고 경기하며, 팀 엔트리를 제출할 때 이름 옆에 'C(captain)'자가 표기됩니다.
'축구에서 주장만이 심판 판정에 항의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얘기입니다. 권종철 대한축구협회 심판위원장은 "관례상 주장이 심판에게 특정 선수의 의견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항의를 할 수 있는 공식적인 권한 같은 것은 없다"고 했습니다.
축구와 달리 아이스하키에서는 주장이나 부주장만이 경기 중 심판 판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스하키 주장은 반드시 상의에 'C'를, 부주장은 'A'(alternate captain) 마크를 답니다.
댓글